본문 바로가기

건강

항암에 좋은 표고버섯의 효능과 재배방법

반응형

표고버섯의 레티난 성분은 인테페론이라는 천연의 방어 물질을 만들어 냅니다.

표고버섯의 레티난은 면역 체계를 높여주어 우리 몸으로 들어오는 유해한 바이러스의 침입을 막아 줍니다.

 

 

 

 

 

표고 버섯을 요리할 때 열을 가하면 영양소가 파괴 될까봐 걱정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오히려 표고버섯은 익혀 먹는 것이 좋습니다. 마트에서 생표고버섯을 사다가 데친후 햇볕에 말려 먹어야 비타민D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마트에서 파는 말린 표고버섯에도 비타민D가 많다?

많지 않습니다. 태양에 말렸을 때만이 표고버섯에 비타민 D가 많아집니다. 마트에서 파는 말린 표고버섯은 말릴 때 태양에서 말리지 않고 인공 조명 혹은 건조기로 말리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럴 경우 표고버섯에 비타민D가 없습니다.

꼭 생표고 버섯을 태양에서 말려야 비타민D가 생깁니다.

 

칼로리가 높아 많이 먹으면 살이찐다?

아닙니다. 생 표고버섯은 100g 당 30 kcal 정도의 열량만을 가지고 있습니다. 많이 드셔도 살이찔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오히려 다이어트 시 오는 영양소 불균형을 맞추어 줄 수 있어 다이어트용으로 드시는 것을 적극 추천해 드립니다. 표고버섯에는 단백질,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표고버섯에는 섬유소가 많습니다. 많이 드시면 변비에 좋고 변비를 치료함에도 좋습니다. 

평소 고기류를 많이 드셨던 분들이라면 또한 표고버섯을 많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기류를 많이 드신분들의 경우 몸속에 포화지방산이 많이 쌓여 혈중 지질이 높아지는 문제가 많이 발생하는데 표고버섯을 드시면 혈중 콜레스트롤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철, 칼슘,구리, 인 등의 무기물질(미네랄)이 풍부하여 성인병 예방에 좋습니다. 

표고버섯에는 비타민 B2가 많습니다. 비타민 B2는 피를 맑게 해주며 우리 몸속의 혈액 생성을 도와 줍니다.

 

 

 

 

 

영국의 '데일리테레그래프'에 의하면 표고버섯을 재배하고 판매하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호흡기 질병이 낫다는 기사를 발표하였습니다. 앞서말했던 표고버섯의 레티난 성분 때문입니다. 레티난은 다시 말씀 드리자면 항암, 항바이러스 물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표고버섯의 멜라닌이라는 색소 성분은 우리 몸의 뇌에 작용하여 자율신경을 안정시켜줍니다. 

 

표고버섯은 차로 드셔도 좋습니다.

말린 표고버섯을 차로 드시면 물 마시듯 자주 드실 수 있어 좋은 표고버섯의 영양소를 섭취하는데 좋습니다.

 

표고버섯은 재배 시 밤과 낮의 기온차가 심할 수록 좋은 품질의 표고버섯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밤과 낮의 기온차가 큰 봄과 가을에 수확되는 표고버섯이 품질 상으로 더 좋습니다.

 

산속에 들어가 사시는 분들이 표고버섯을 직접 재배하여 먹는 경우가 적지 않은데 이런 분들이 나중에 암을 이겨냈다는 이야기가 많을 정도로 표고버섯은 암을 이기는데에 좋은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표고버섯 재배 방법

1. 표고버섯 재배를 위한 참나무, 자작나무, 밤나무 통나무 원목을 인터넷 상에서 구매합니다. 이떄 직경은 10 ~ 15 cm짜리를 구매합니다.

2. 통나무들은 11월 초에서 2월 사이 벌채한 것으로 구매합니다. 

2-1. 벌채한지 1년이 넘은 것은 사용하면 안 됩니다.

3. 통나무가 건조한 것이 아니라면 1~2개월 음지에서 건조시킵니다. 건조가 되지 않았을 경우 잡균이 번식되어 활착 실패할 수 있습니다.

4. 산림버섯연구소와 종균배양소에서 종균을 받아옵니다.

5. 가급적 종균 받아온 즉시 접종하되 그렇지 못할 경우 10도 이하의 냉암 보관소에 보관합니다. 냉장고 보관 가능.

6. 1월 ~ 3월 사이에 포고균(표고버섯 종균)을 접종합니다.

6-1. 접종 위한 구멍은 직경 12 mm, 깊이 20 ~ 25 mm로 뚫습니다. 

7. 포교균을 접종한 통나무는 1~2개월 눞혀 놓습니다. 그리고 차광막으로 덮습니다.

8. 눞힌지 1~2개월이 지나면 통나무를 세웁니다.

9. 버섯은 1 ~ 2년 후 수확 가능합니다.

 

 

 

 

 

 

 

반응형